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종류에 따른 접지 방식 - 목적과 방법에 따라 다양한 '접지'

by 슬농이 2019. 12. 12.

접지는 크게 계통 접지와 보호 접지로 나날 수 있다. 

보호 접지는 '외함 접지'라고도 하며, 이는 누전 시 감전의 위험을 저감 하기 위해 필요하다.

목적과 방법에 따른 접지 종류와 안전한 접지 방법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계통 접지와 보호 접지

 

접지는 크게 계통 접지와 보호 접지로 구분된다.

보호 접지는 일명 외함 접지라 부른다. 계통 접지는 계통 접지는 전력계통의 한전선로를 의도적으로 접지하는 것이다. 계통 접지는 몇 가지 방법으로 구분되며, 방법별로 그 목적이 다르다. 그러므로 전기설계 담당자가 전력계통을 접지할 것이냐, 아니냐는 계통의 운영 목적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보호 접지는 평상시 전류가 흐르지 않는 전기설비 또는 전기기계, 기구의 금속제 외함을 접지하는 것이다. 보호 접지는 전력계통의 접지 방법에 관계없이 인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으로 전선관, 설비의 외함, 전등갓 등의 모든 금속제를 접지 및 본딩 하여야 한다. 

 

(1) 계통 접지

  • 낙뢰 또는 기타 서지(Surge)에 의하여 전선로에 발생될 수 있는 과전압을 억제한다.
  • 정상 운전 시 발생되는 전력계통의 최대 대지 전압을 억제한다.
  • 지락사고 발생 시 사고전류를 원활히 흐르게 하여 과전류 보호장치를 신속 정확하게 동작시킴으로써 전기설비의 손상을 예방한다. 

(2) 보호 접지

  • 인체에 가해지는 전기충격을 감소시켜 감전 사고를 예방한다.
  • 지락사고 시 사고전류를 원활히 흐르게 하여 사고전류에 의한 과열, 아크를 억제함으로써 화재, 폭발을 방지한다.
  • 지락사고 시 사고전류의 궤환 임피던스를 적게 하여 과전류 보호장치를 신속히 동작시킨다. 

 

 

 

감전을 예방하는 보호 접지 

 

전기설비에 누전이 발생하면 외함의 전위가 위험 전압으로 상승되어 감전의 위험이 있으며, 이를 저감 하기 위해 보호 접지가 필요하다. 보호 접지는 사람과 전기설비 기기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접지로 지락사고의 전류나 뇌격 전류가 접지극을 통해 대지로 흐르게 한다. 

 

 

 

 

위 그림과 같이 지락사고가 발생하면 지락사고 전류가 기기 접지에 의해 대지로 흘러 접지극의 전위를 상승시킨다. 이때 사람이 기기에 접촉하면, 인체에 접촉 전압이 인가되고, 감전 전류가 흐르게 된다. 감전은 전류에 대한 인체의 저항, 전류의 크기, 인체에 흐르는 시간 등과 관계가 있다. 감전되더라도 심장마비 등 감전재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전압이나 전류를 억제하기 위해 접지를 한다. 

 

전기를 사요하는 모든 전기기계, 기구의 외함, 외피 또는 지지철 대 등 금속체는 누전이 발생할 경우 대지 전압이 상승되어 인체 접촉 시 감전재해 위험이 있으므로 당해 금속체에 접지해야 한다. 

 

 

 

 

비접지 방식의 전로, 이중 절연 구조의 기기를 사용할 때 또는 절연대 위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접지를 생략할 수 있다. 

절연 대라 함은 사용하는 전동기계. 기구의 대지 전압에 대한 절연성능을 가진 작업대를 말한다. 저압의 전동기계, 기구의 경우에는 고무 절연판, 나무 바닥 등으로 충분히 건조된 것에 한하고, 콘크리트 바닥은 포함되지 않는다. 

'절연대 위에서 사용' 하는 것은 작업자가 항시 절연대 위에서 사용한다는 뜻이고, 작업자가 고무장화를 착용하는 것은 포함되지 않는다. 비출전 금속체 중 충전될 우려가 있는 비충전 금속체는 전기설비 기술기준이나 판단기준에서 접지를 하도록 규정되어있지 않더라도 앞서 말한 바와 동일한 위험이 잠재하는 경우이므로 접지를 해야 한다. 

 

 

 

 

 

절연이란?

 

전기를 적절히 이용하기 위해서는 전기회로 이외의 부분으로 전기가 누설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고, 전기배선이나 전기기기에서는 전선 상호 간, 전선과 대지 간, 권선과 철대 또는 권선 상호 간에 절연물로 격리할 필요가 있다. 이것을 전기절연 (Electrical Insulation) 이라 한다. 전기절연은 누전에 의한 화재나 감전 등 전기재해나 사고를 막기위해 극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 기초절연 : 기기의 본래 기능에 필요한 절연, 감전에 대해서 기본적인 의무가 있다.
  • 보호절연 : 기기의 절연파괴에 의한 감전에 대해 보호를 확실하게 하도록 기능절연에 추가하여 설치한 독립된 절연을 말한다.
  • 이중절연구조 : 전동기계기구의 충전부와 껍데기 사이에 기능절연 (기기 본래의 기능에 필요한 절연이며, 감전에 대해서 기본적인 보호물이 되는 절연) 과 보호절연 기능절연이 파괴되었을때에 확실하게 감전을 방지할 수 있도록 기능절연에 부가해서 설치된 독립된절연) 의 2종류의 절연을 실시해서 기기로부터의 누전이 거의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전동기계기구를 말한다. 

[출처- 산업안전대사전]

 

 

 

 

접지의 원리 (전기의 흐름과 감전) - 감전을 예방하는 접지.

 

접지의 원리 (전기의 흐름과 감전) - 감전을 예방하는 접지.

우리가 생활하는 데 있어 '전기'는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다. 가정이나 학교 등 사회 전역에서 이루어지는 생산활동에 전기가 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상적으로 쓰이는 전기로 인한 사고도 적지 않게 발생한다...

agripap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