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접지의 원리 (전기의 흐름과 감전) - 감전을 예방하는 접지.

by 슬농이 2019. 12. 11.

 

 

우리가 생활하는 데 있어 '전기'는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다. 

가정이나 학교 등 사회 전역에서 이루어지는 생산활동에 전기가 쓰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상적으로 쓰이는 전기로 인한 사고도 적지 않게 발생한다.

 

 

전기기기의 접지 

-전기 세탁기를 사용할 때 접지를 하고, 용접기로 용접할 때 어스선을 사용하고, 전동기의 외함을 접지 시킨다. 

 

전기는 가정이나 학교, 사회에서 일어나는 생산활동에 꼭 필요한 에너지다.

그러나 이를 잘못 사용하면 감전이나 화재와 같은 재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기기기 (전기설비,전기기계,기구 등 전기를 사용하는 모든 설비)를 사용할 때는 재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사람이나 기기에 위험하거나 불필요한 전기를 대지로 흘려주기 위한 통로인 "접지"를 해야 한다. 

 

 

 

 

 

전기의 흐름과 감전

#누전 

전기는 전선을 따라 변압기에서 흘러나와 주어진 일(동력,열,빛 등)을 하고 다시 변압기로 흘러간다.

이때 전기기기의 절연이 불량하거나 절연피복이 벗겨지게 되면 전기는 전기 통로인 전선을 통하지 않고

전기기기의 외함이나 지면을 통해 다시 변압기로 흘러 들어가는데, 이러한 현상을  "누전"  이라고 한다.

우리는 흔히 누전으로 사망했다거나 화재가 발생했다는 뉴스를 접하곤 하는데, 여기에서 누전은 수도관에서 

물이 새는 누수현상과 같은 것으로 전기가 통로가 아닌 다른 곳으로 흐르는 것을 말한다. 

 

 

 

 

이 누전에는 누설전류(leakage current) 와 지락 전류 (ground fault current)가 있다.

누설전류는 대지 정전용량이나 코로나 방전등에 의하여 흐르는 아주 작은 전류를 말하며, 

지락전류는 접지된 도체와 전기가 접촉하거나 절연 파괴 등의 사고에 의해 전선이나

전기기기에서 대지로 흐르는 상대적으로 큰 전류를 말한다. 

 

 

 

 

 

 

접지의 목적

  • 여러 종류의 전기, 전자, 통신설비 기기를 대지와 전기적으로 접속하도록 하여, 전기가 대지로 흐르는 지락사고 발생 시 전위 상승으로 인한 장해를 없앤다.
  • 접지는 위험전압으로 상승된 전위를 낮춰 인체 감전 위험을 줄이고, 차단기 등 각종 보호장치의 동작을 확실히 할 수 있도록 한다. 
  • 접지는 계통접지, 기기 접지, 피뢰용 접지 등 안전을 위한 보호용 접지와 노이즈 방지 접지, 전위기 준용 접지 등 기능용 접지로 나뉜다. 보호용 접지는 대전류, 저주파 영역이고 기능용 접지는 소전류, 고주파 영역의 특성을 갖는다. 
  • 이들 목적이 다른 접지가 각각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하고 서로 양호한 보완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접지기술이다. 

 

감전 

전기기기에서 누전이 발생하면 전압이 기기 외함에 걸려 있다가 사람이 기기를 만졌을 때 전류가 몸을 통해 땅으로 흐르면서 감전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이 전류가 크면 부상 또는 사망과 같은 재해로 이어진다. 대부분의 감전재해는 전류가 전기기기에서 사람의 몸을 통해 지면으로 흘러 발생한다. 

 

 

 

 

 

누전차단기란?

누전이 일어날 때 그 이상을 감지하여 전원을 자동적으로 차단하는 장치로 감전 예방은 물론 화재도 예방할 수 있다.

이동용 전기기계, 기구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현장에서는 필수적인 설비이며 주로 감도전류 30mA와 차단시간 0.03초 내에 동작하는 규격이 적합하다. 누전차단기는 기온이 높거나 습도가 높으면 고장이 발생하여 동작이 안 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일주일에 1회 정도 누전 차단기의 전면에 부착된 테스트 버튼을 눌러 정상 작동되는지 점검해야 한다. 또한 누전차단기와 비슷한 형상을 가진 배선용 차단기와 혼동하면 안 된다. 최근에는 구로 과부하 및 단락 (short: 합선사고) 사고 시 전로를 보로 하는 배선용 차단기 (MCCB: Molded Case Circuit Breaker) 기능이 내장된 겸용 누전차단기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