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by 슬농이 2019. 10. 15.

여러 가지 이유로 뉴스가 시끌벅적하고 사람들의 걱정은 계속해서 쌓여가는 듯하다. 

경기도 강원도 . 방역에 대한 관심이 많이 높은 것은 사실. 주의해야 할 것들도 여러 가지...

축산에 관련된 관계자들은 어느 누구보다도 방역에 또 병에 대한 대처에 관심이 많고 신경이 많이 쓰인다. 

저도 가끔 해외에 왔다 갔다 하면 축산 관계자라는 이유로 한번 더 방역을 하고 한번 더 수색에 대한 대상이 되고는 합니다. 해외에서 불법 축산물?!. 이것에 대한 검사가 많습니다.... 한 번은 돼지육포?! 를 태국에서 한국으로 들어올 때 태국 공항의 면세점에서 샀었는데... 인천공항에서 뺏기고 말았죠... 저도 제가 축산관계자인 것은 알았지만... 공항 면세점에서 샀던 식품을 뺏기게 될 줄은 상상도 할 수 없었습니다.  괜스레 집에 가져가서 걱정이 되느니.... 출입국사무소에... 죄송합니다 하고... 드리고 왔습니다.ㅠㅠ 아까운 내 돈... 다음부터는 절대 식품은 사 오지 않으리라 다짐해봅니다. 

불법축산물 금지!!

 

정확히 불법 축산물이 무엇인지?! 어떤 것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불법 돈육 축산물 반입*유통*판매 * 관련되어서... 세세한 분류는 나와있지 않기에 무엇은 살 수 있고 무엇은 살 수 없는지에 대한 가늠이 안 가실 때가 많은데요.  저도 구분이 잘 가지 않습니다... 실제적으로 그 나라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 구제역, AI)가 발생을 했다면 거의 모든 식품은 반입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게 맞을 껍니다. // 혹시나 그게 안전한 식품이라고 하더라도 사람의 심리상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니깐요.. (혹시나 하는 마음)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국내에서 발견되었다는 소식을 들은 거의 모든 사람들이   " 삼겹살 못먹겠네 ㅠㅠ" 라는 걱정아닌 걱정을 하셨을겁니다. 물론 아프리카돼지열병이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는 다는 결과를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표했음에도 불고하고 사람들의 걱정은 쉽게 사그라들고 있지 않죠. 이래서 사람심리가 무서운거구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아프리카돼지열병 으로 인한 돼지의 공급이 줄어들었기에 가격은 조만간 오를것이라고 예상해봅니다. 정부에서 어느정도의 공급량을 메꾸더라도 공급과 수요의 경계선은 언제나 흔들리기 마련이니깐요. 

 

멧돼지를 에서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나타났다는 소식은 병원균의 광범위한 전파가 있을 수 있다는 가정을 해봅니다.  최근에 마지막으로 봤던 뉴스에서는 멧돼지에 대한 총기사냥을 허용하기로 했다는 뉴스였습니다. 이만큼 정부에서 집중적으로 관리가 들어갔다는 말은 그만큼 중요한 사안이라는 것입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한의 선을 넘어서 우리나라로 들어왔을 것이라는 추측은 어느 정도 맞다고 생각하는 게 경기도 윗 지방의 경계선에 나타났기 때문이죠. 하지만 방역은 전국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점에서 길거리에 방역차량들을 많이 보실 수 있으실 껍니다. 지역의 각 축협에서 방역*방제를 위한 1톤 트럭의 차량들이 줄지어서 가고 있는 것을 요즘은 부쩍 자주 보고 있으니 말이죠. 우리나라에 크게 방제 차량을 납품하고 있는 회사는 아세아텍, 한성티앤아이, 한서정공, 한아 에스에스가 있습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지역 - 농림축산식품부

 

 

완전한 방역이 끝나기 전까지는 방역에 신경 써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큽니다.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살처분을 하게 된 돼지농가들은 어느 정도 국가에서 수매를 하겠지만. 그게 그분들에게 얼마나 위로가 되기는 할까? 하는 궁금증이 드네요. 

 

 

 

우리나라에서만 ASF (아프리카 돼지열병) 이 나온 것은 아닙니다. 전 세계적으로. 북한, 중국, 몽골, 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필리핀.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 하지만 우리나라의 주변국들로만 해도 이만큼의 발생지역이 있다는 것은 전 세계적인 관리와 관심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주변국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현황

 

 

아래 사진은 농림축산 식품부에서 이번에 만들었던 아프리카 돼지열병에 관련된 리플릿입니다. 사람들이 많이 알수록 예방에 도움이 되고 사람들이 정보를 알고 있음에 조금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경기도 북부지방에서 발생되었고 그 주위로 확산되었기에 이것을 방지하고자 차량 이동을 자제하고 정밀검사와 농장단위의 방역을 강화하여 진행하고 있는 상황이죠. 

 

 

가장 중요한 임팩트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사람은 감염되지 않는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입니다. 사람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가축이 사람에게 전염되면 큰일 납니다. 이와 같은 내용이 꼭꼭 사람들이 인지하였으면 좋겠네요... 그러나 사람에게 감염되지 않는다고 해서 사람을 통해서 전염이 안 되는 것은 아니죠.!!! 해외에서 불법 축산물을 가져오지 않도록 신경 쓰도록 하시죠, ^^

 

 

 

- 위와 같은 사진자료는 농림축산식품부 출처 사진입니다. 

사진과 자료는 이해를 제 블로그를 통해서 이해를 돕기 위해 가져온 자료이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