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기계 정보

전자식과일선별기 (중량,당도 선별)-과일선과장

by 슬농이 2020. 3. 11.

무에서 유를 만들어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사람들은 압니다. 

아무것도 없는 곳에서 

텅 비어있는 공간을 어떻게 채울 것인가?

 

어려운 일을 해냄으로 해서 가치를 창출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서 신기술이라고 칭하는 것처럼 말이죠. 

 

 

지금 소개하는 전자식 과일선별기가 그러합니다. 

중량 선별, 당도 선별, 비파괴 센서를 부착하고. 

과일 선과장 APC 센터에서 또는 농협에서 대량으로 선별되는 과일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분배하고 포장하는 일련의 과정들이 하나에 담을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전자식 과일선별기라 함은 대형선별기라고 할 수도 있는 게 개인이 하나의 과수농가에서 사용하는 일은 아예 없다고 보시는 게 맞습니다.  그런 농가들이 모여서 농협이나 센터에 납품이 되었을 때 하루에 몇만 개의 과일들을 나누고 모으고 하는 작업들이 이뤄지기 때문에 대형선별기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텅텅 빈 공간에서 하나하나 주문 제작된 물품들이 사이즈에 맞게 차곡차곡 정리되고 정렬되다 보면 어느 순간에 

도면에 그려진 대로 착착 과일 선과장 안을 꽉 차게 진열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컨베이어에서 시작해서 캐리어 돌림판, 롤러 하나하나가 모여서 하나의 모형을 이루는 모습은 어릴 때 가지고 놀던 레고를 조립하는 느낌이랄까?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죠. 설계가 복잡하다고 하더라도 구조가 어렵다고 하더라도 사용자가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싶습니다. 

 

 

 

한아에스에스 에서 설계하여 제작한 프리트레이 방식의 전자식 대형선별기

- 고객 맞춤형이라는 주문제작 시스템은 시일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지만 창고 또는 공장에 맞춰서 만들어지기에 어떠한 디자인도 제작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일렬로 나열된 컨베이어를 통해 하나하나 공정별로 처리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과일선별기는 컨테이너 박스에 담겨 있던 과일 원물이 포장박스에 담기기까지의 모든 과정을 물 흐르듯이 그려지게 되어있습니다. 

 

 

 

 

 

 

 

 

1. 원물 컨테이너 입고

2. 원물 컨테이너 중량 체크

3. 원물 육안 선별

4. 중량 및 내부 품질 검사

5. 2조 합류 구간

6. 선별 (트레이 유도기술)

7. 포장(오픈박스 & 접이식 박스) 

 

 

ps. 단계별로 생략한 부분들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과일 선과장의 사과, 배, 복숭아, 한라봉, 만감류 기타 등등 모든 과일이 해당 대상이 된다고 볼 수 있으며 크기에 따라 선별기의 사이즈도 맞춤형으로 주문제작이 되기 때문에 참외나 멜론 같은 덩치가 조금 더 큰 과일 또한 무리 없이 제작되어 선별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대형선별기의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당도 선별과 중량 선별 등의 비파괴 센서를 통한 전산의 DB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루 선과장에서 작업된 수량 체크는 물론 당도를 체크 과일의 당도, 갈변, 밀병, 껍질 들뜸 등 모든 선별의 정밀도를 체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중량은 기본  오차범위 2g 안팎의 모든 정밀 체크가 가능하다는 것은 프리 트레이 방식의 대형선 별기의 최대 장점 중의 하나죠. 

 

 

 

 

 

 

 

과수원을 직접 운영하시는 분들이라고 한다면 실제로 집에서 음성 선별기를 비롯해서 보급형 선별기로 단순 중량 체크와 더불어 육안선별을 통한 포장을 일일이 작업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이에 많은 농민분들이 실제적으로 집에서 작업할 수 있는 적정량의 선과작업을 진행함과 동시에

수확한 많은 양의 컨테이너를 통째로 APC나 농협을 통해서 판매를 하고 있죠. 이 APC나 농협 같은 대형 과일 선별장에서는 그 양을 모두 감당하고 처리하기 위해서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는데 그게 바로 대형선별기 가 되는 것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클릭하시면 컨테이너 박스에서 과일이 선별되는 전 과정을 한 번에 보실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끊지 말고 처음부터 끝까지 시청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자식과일선별기,당도선별,중량선별- 과일선과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