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Agripapa] 떨어짐 재해 특징 - 전체 사망재해 1위, 떨어짐

by 슬농이 2019. 11. 26.

건설현장의 경우 사망재해자의 절반 가까이가 떨어짐으로 인한 사고인 만큼 안전 수칙 준수와 보호구 착용 등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떨어짐 - 출처 안전보건공단

 

떨어짐이란, 사람이 높은 곳에서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떨어짐은 중력과 사물의 위치 고*저 차에 따라 발생하며 그 결과 사람이 부상하거나 사망하는 것을 떨어짐 재해라고 한다. 

대개 미끄러짐 (slip), 걸려넘어짐(Trip), 계단에서의 떨어짐 (Fall from elevation) 4가지로 분류된다. 미끄러짐이나 걸려 넘어짐은 사고 빈도는 높지만 상해의 정도가 낮고, 고소에서의 떨어짐은 사고 빈도는 낮으나 중상 또는 사망재해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떨어짐 높이가 높을수록, 떨어지는 장소가 딱딱할수록, 신체 충격부위가 머리 부위고 고령자일수록 상해의 정도가 크게 나타난다. 일단 높이 차이가 발생하면 중력 가속도에 의해 충격이 전달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떨어짐 사고- 출처 안전보건공단

 

 

 

 

 

1) 크레인에서 발생하는 떨어짐은 점검-정비 작업중 가장 많이 일어난다. 벽면의 위험한 지점에 서서 이동하거나 이동 중에 주의를 소홀히 해 돌출된 부분을 보지 못하거나, 작업지시서를 준수하지 않고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등이 주원인이 된다.

 

2) 물건의 적재 및 하역 작업시 발생하는 떨어짐 경우. 승강설비가 불량하거나 승강설비의 높이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적재하는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한다. - 하중을 제대로 지켜서 물건을 적재하는 경우보다는 그 수치를 웃돌게 작업하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3) 고소작업대의 경우에는 농업및 산업현장에서 작업대의 보급화에 따라 사고의 수치가 높아진 경우이다. 안전인증을 받지 않은 설비를 사용하거나 허용 적재하중을 초과하여 작업대가 파손되거나 작업대가 넘어지는 경우가 많다. 기기의 결함 또한 그 원인이 되고, 법으로 정한 기본적인 안전조치를 지키지 않는 데에 가장 큰 원인이 된다. 

 

4) 건설업은 다른 업종에 비해 떨어짐 재해발생이 비약적으로 높다. - 떨어짐 위험이 높은 작업을 수행하면서 안전모나 안전대를 착용하지 않고 건설현장의 높이 등에 따른 안전조치사항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경우가 부지기수라고 보면 될 것이다. 

 

 

 - 보통의 떨어짐 재해 원인은 다양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때  공통사항으로 안전시설물의 미설치, 설치된 시설물의 미활용, 안전기준 및 안전수칙 미준수, 작업방법 및 작업 규정 미준수 등이 공통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떨어짐 사고- 출처 안전보건공단

 

 

- 떨어짐 재해예방

 

떨어짐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근원적으로 설계단계에서부터 떨어짐 방지를 위한 대책을 수립하여 반영해야 한다.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작업방법을 고려하고, 방호 시설 설치계획 수립 등 떨어짐 재해방지대책을 반영하는 것이다. 

작업계획 수립단계에서 떨어짐을 방지하기 위한 작업환경을 조성해야 하고, 위험성평가를 실시해 떨어짐 재해 위험요인을 사전에 제거하도록 한다. 

 

위험요소에 조취를 취하고 떨어짐 방지설비를 설치하거나, 떨어짐의 결과를 완화할 수 있는 방호설비를 설치하는 것도 중요하다. 안전난간, 방호벽, 떨어짐 방지망 기타 등등 이루 말할 수 없을 만큼 안전설비는 많지만 실제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현장은 적다고 판단이 된다. 

 

떨어짐 위험이 없는 상태로 작업할 수 있도록 작업방법을 변경하고 악천후 시에는 작업을 금지하는 것도 방법이다. 

떨어짐 방지설비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사고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예방 할 수 없거나, 작업상 적합하지 않을 때에는 떨어짐에 의한 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해 안전대 등 개인보호구를 사용해야 한다. 

개인보호구는 사고의 결과로 오는 상해의 정도를 최소화하기 위한 소극적인 안전대책이므로 단른 대책에 우선해 적용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보호구 종류와 착용법

 

 

 

■ 예방대책 수립: 위험성 평가, 작업계획서 작성

■ 방호설비 설치 : 떨어짐 방지조치, 떨어짐 방호설비 설치

■ 보호구 착용 : 안전모,안전대 착용 

댓글